대장인사말


안녕하세요 설악산산악구조대 입니다.
1978년 7월 설악산 신단지가 조성됨과 동시에 같이 출범한 한국산악회 설악산 산악구조대가 어언 30여년이 넘었습니다.
본 구조대는 자연경관이 수려한 국내 제일의 명산 설악산을 찾는 등산객이 날로 증가하는 반면에 산악사고가 잦아져 전문 등산객의 조난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설악지역의 젊은 산악인이 중심으로 설립되었습니다. 설립 이후 한국 등산학교 및 한국산악회에서 실시한 구조교육 등을 이수하고 그동안에 각종 산악사고에 대비하여 많은 훈련과 실전 구조경험을 쌓아 현재 전국 제1의 산악구조대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.

앞으로도 본 구조대의 창립 취지에 맞추어 국내 제일의 명산 설악산의 생태계 및 자연환경 보존과 설악산을 찾는 모든 등산객들의 안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며, 조난사고시 신속하게 대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 현재 열악한 조건 속에서도 정보화시대에 맞추어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해 보다 나은 구조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설악산의 지형과 계절에 따른 위험요소를 분석해 자료화하여 산행하시는 분들의 등반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교육하고자 하는 의도입니다.

앞으로 과학적인 구조활동 및 구조장비를 제공받아 보다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구조활동을 펼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많은 관심과 이해로 저희 구조대를 지켜봐 주시고, 후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기를 부탁드립니다.


사단법인 한국산악회 설악산구조대장 김승언

구조대소개